SEO 최적화 가이드

SEO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와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O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에 검색이 되고 상위페이지에 노출이 되도록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에서 조회시 평균 1페이지에서 91% 유입이 되고, 2페이지에서 4.8%, 3페이지에서 3.7% 유입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를 통해 검색결과가 3페이지 안에 올라와야 합니다.

구글 SEO 필요성

우리나라 대표적인 검색엔진은 네이버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네이버 검색점유율은 약 57%로 아직 높긴 하지만 시장점유율이 상당히 낮아진 편이고, 대신 구글의 검색 점유율은 32%로 1년만에 13% 상승을 했습니다.

구글의 검색점유율이 해마다 높아짐에 따라 구글을 대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SEO 최적화 방법

SEO 최적화 방법

1. 모바일 친화도

구글은 사용자가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서 페이지를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고, 사이트 URL 입력시 점수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모바일 친화도 테스트 :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hl=ko

SEO 최적화 방법

휴대기기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어서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하고, 휴대기기에서도 빠른 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이미지 사이즈를 최적화 해서 사이트 속도를 높이는 부분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구글도 SEO 측정시 모바일 친화도를 포함하기 때문에 사이트 제작시 모바일 친화도에 대한 부분도 함께 신경써야 합니다.

2.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사용자가 읽기 쉽고 편하도록 가독성을 높이고 중요한 부분에 대해 강조를 효과적으로 표시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에는 h1, h2, h3 와 같은 제목태그를 잘 사용해서 검색엔진의 색인화가 쉽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원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1.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인 문장을 사용합니다.
  2. 주요 키워드를 포함해서 글을 작성 합니다.
  3. 필요 이상의 키워드를 과도하게 섞지 않습니다.
  4. 동일한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SEO 최적화 방법

3. 웹페이지 타이틀 태그

제목 태그는 사이트 검색엔진이 웹페이지를 읽을 때 가장 먼저 읽는 내용입니다.
웹브라우저 메뉴에 보여지고, 검색엔진 검색결과에 보여지는 제목입니다.

타이틀 설정은 워드프레스의 Settings > General의 Tag line에서 설정합니다.

SEO 최적화 방법

웹브라우저의 메뉴어 보여지거나,

SEO 최적화 방법

검색엔진에서 검색 결과의 제목에 보여집니다.

SEO 최적화 방법

4. 웹페이지 요약설명

웹페이지 요약설명은 검색을 하는 사람이 요약설명을 통해 찾고있는 내용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작성 길이는 구글은 최대 160자, 네이버는 80자 입니다.

SEO 최적화 방법

5. 제목태그 (h1, h2, h3..)

웹페이지의 h1, h2, h3 태그는 HTML에서 제목, 소제목을 나타내는 개녑입니다.
이렇게 제목을 구분해서 글을 작성하면 사용자뿐 아니고 검색엔진도 웹사이트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문서의 기본 골격을 나타내기 때문에 SEO 평가 항목중 중요한 요소 입니다.
h1은 반드시 1개는 필수로 포함되어야 하며, h2는 3개 정도면 적당합니다.

워드프레스의 Heading 메뉴에서 작성 할 수있습니다.

SEO 최적화 방법
SEO 최적화 방법

6. 소셜미디어 최적화

최근 SNS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SNS는 웹페이지에 필수로 적용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유명한 SNS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SNS에 링크가 되면 SEO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7. 링크된 웹페이지 참조 금지

No follow 속성은 웹페이지내 링크에 대한 크롤링을 하지 말라는 역할로 사용 됩니다.
웹페이지 내 링크에 No follow 속성을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뢰할 수 없는 웹페이지로 연결
  2. 배너 또는 유료광고 연결

이상으로 SEO최적화가 중요한 이유와 몇가지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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