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네트워크 구성, Super DMZ 설정, 포트포워딩 설정

NAS 네트워크 구성 및 Super DMZ, 포트포워딩 설정 등 NAS 네트워크 구성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AS를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TV, PC, 스마트폰, 태블릿이 하나의 네트워크에 포함되어 있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구성해야 윈도우 파일공유, DLNA를 이용한 스트리밍 등이 가능합니다.

  1. 일반적인 네트워크 구성
  2. NAS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
  3. 엘지유플러스 Super DMZ 설정
  4. 공유기 포트포워딩

그리고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도록 Super DMZ 설정 및 포트포워딩도 함께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네트워크 구성

예전에는 보통 주택 또는 아파트에 아래와 같이 인터넷에 바로 공유기가 연결되어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딩만 해주면 외부에서도 PC, NAS 등에 연결이 바로 가능했습니다.

인터넷 —-> 공유기 –> PC, NAS, 스마트폰 등

중간에 홈게이트웨이가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

하지만 요즘 인터넷의 경우 중간에 홈게이트웨이라는 장비가 설치되어 외부에서 바로 NAS에 접속이 불가 합니다.
그래서 홈게이트웨이에서 SUPER DMZ 설정을 통해 외부에서 바로 공유기로 연결되도록 설정이 필요 합니다.

인터넷 —-> 홈게이트웨이 –> 공유기 –> PC, NAS, 스마트폰 등

네트워크 구성도

우선 현재 구성된 네트워크 구성 입니다. (엘지유플러스 기가인터넷 기준 입니다.)
간략히 연결되는 흐름을 보면 외부인터넷 -> GIGA Gateway -> 무선공유기 -> NAS/TV/PC/스마트폰/태블릿에 연결이 됩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외부인터넷 회선이 아파트 신발장에 위치한 통신단자함으로 들어옵니다. (211.145.121.23)
그리고 GIGA Gateway 장비에 연결이 됩니다.
LGU+는 특이하게 GIGA Gateway라는 장비에 연결이 되며, 이 장비를 통해야만 기가인터넷 속도가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 장비를 거치지 않으니 속도가 100Mbps로 연결이 되네요.)

GIGA Gateway와 거실의 LAN 단자함을 연결합니다.
거실 LAN 단자함과 무선공유기를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무선공유기에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보통 4포트이기에
거실에서 필요한 TV, IPTV, 노트북에 연결해주고 1포트는 다시 국선단자함에 연결 해줍니다.
(아파트를 지으면서 보통 LAN과 국선(전화) 케이블을 포설하고 단자함도 2개로 구성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공유기 하위에 연결된 장비들은 하나의 네트워크 (192.168.219.XXX)에 연결이 됩니다.

국선단자함과 통신단자함의 8포트 스위칭허브를 연결하고,
스위칭허브와 나머지 각 방의 LAN, 국선단자함을 연결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방의 단자함과 NAS, PC 등을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무선 공유기 하위에 TV,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PC, NAS등 모든 기기가 동일한 네트워크로 구성이 됩니다.

Super DMZ 설정

다음으로 중요한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
외부에서 NAS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바로 무선공유기를 통해 NAS에 접속해야 하는데,
중간에 GIGA Gateway가 있기 때문에 바로 무선공유기로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GIGA Gateway에서 Super DMZ (S-DMZ) 설정을 통해 바로 공유기로 접속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야 합니다.

GIGIA Gateway 뒷면을 보시면 접속 주소와 비밀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해당 주소로 접속 후 Super DMZ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주소창에 http://192.168.219.1 을 입력하고 아래 게이트웨이 모양을 클릭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 > NAT 설정에서 DMZ 서버(포트포워딩) 화면에 접속 합니다.
DMZ 설정에서 Super DMZ 사용함에 체크 후 오른쪽 맥주소 검색을 클릭 합니다.

연결된 공유기를 선택 후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Super DMZ 화면이 나오면 설정 적용 버튼을 클릭해서 Super DMZ 설정을 적용 합니다.

이렇게 하면 외부에서 접속 시 홈게이트웨이를 통과해서 바로 공유기에 접속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공유기 포트포워딩 설정

다음은 공유기에서 NAS로 연결을 위한 포트포워딩 설정 방법입니다.

NAS에서는 웹서버, NAS 관리, DB서버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해당 서비스에 연결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에서 해당 포트로 연결을 해주는 포트포워딩 기능을
설정 해야 합니다.

<QNAP NAS 서비스 포트 변경하기>

공유기의 관리페이지에 접속 후 포트포워딩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네트워크설정 > NAT설정 > 포트포워딩

추가 버튼을 눌러 포트포워딩 정보 입력 후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 합니다.

  • 서비스포트 : NAS에서 설정한 포트번호
  • 프로토콜 : TCP/IP (기본)
  • 내부 IP 주소 : 공유기에서 할당한 NAS의 IP 주소
  • 내부포트 : 서비스 포트와 동일

이런식으로 NAS에서 설정한 포트를 모두 입력 해줍니다.
저는 웹서버, DB서버, 관리서비스 등의 포트를 모두 등록 했습니다.

NAS를 집 내부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공유기 하위에 NAS, TV, PC 등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하고,
외부에서 NAS에 접속 가능하도록 Super DMZ 및 포트포워딩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IP가 변하는 유동 IP에서 필요한 DDNS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QNAP myQNAPCloud 설정하기>

6 thoughts on “NAS 네트워크 구성, Super DMZ 설정, 포트포워딩 설정”

  1. Pingback: QNAP NAS 웹서버 구성 및 워드프레스 설치 - 워드프레스, phpMyAdmin 설치

  2. Pingback: 워드프레스 기본설정 및 고유주소 - QNAS

  3. Pingback: KODI NAS 연결 및 설정방법 - QNAS

  4. Pingback: QNAP NAS TS-453Pro 구성 및 사용 후기 - QNAS

  5. 비슷한 구성을 하려는 중에 도저히 답이 안 나와 검색하다 찾아오게 됐습니다.

    국선에 연결하는 방법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아직 시도 전이기는 하지만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런데 이 경우 DHCP는 어떤 공유기에 권한을 줘야 하는 건가요?

    1. DHCP는 노트북, 스마트폰이 접속되는 공유기에 설정을 해야 합니다.
      위 내용에서 공유기는 한대밖에 없기에 거기에 dhcp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